잘 열린 고추를 수확하기 위해 잘 관리하여도 고추에서 구멍을 발견한 순간 걱정이 커집니다. 이 현상은 담배나방의 피해입니다. 담배나방이 발생하면 고추 농사를 짓는데 심각한 피해를 가져옵니다. 담배나방이 어떤 피해를 주는지 그리고 예방법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담배나방 발생시기
최근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지속되고 장마기간이 불규칙해지고 있습니다. 해당 환경에서는 병해충의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 3회 정도 발생합니다. 땅 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하고 6월 초순부터 성충이 우화하기 시작하여 1달 정도 발생량이 최고에 달합니다. 이후 7월 하순, 9월 초순으로 이 시기에 발생량이 많아집니다. 성충 1마리당 산란 수가 300개에서 400개가 됩니다. 낮에는 활동량이 없어 잎 뒷면이나 작물 안쪽으로 가만히 있다가 새벽이나 오후에 활동을 합니다.
담배나방으로 인한 고추 피해
담배나방은 주로 고추와 담배를 가해하며 그 밖에 피망, 호박, 목화, 가지 등을 가해합니다. 담배나방 유충은 고추의 잎과 꽃봉오리 등을 가해하지만 주로 고추 과실 속으로 들어가 과실 내 씨를 가해하여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받은 과실은 조직 내 세균 또는 곰팡이에 의해 식물 조직이 부패하는 연부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측히 유충은 계속 다른 과실로 옮겨가면서 가해를 합니다. 유충 1마리는 평균 3~4개의 고추를 가해하지만 개체에 따라 10개 정도의 과실도 가해할 수 있습니다. 담배나방 피해 초기에 방제를 소홀히 하는 경우 작물의 피해를 상당할 것 입니다.
담배나방 예방법
담배나방은 생육시기와 성충 발생 시기가 제각각입니다. 또한 어린 유충이 재배지 작물 안으로 들어가 살기 때문에 효과적인 약제 살포의 최적기는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작물 안으로 들어간 바팜나방 유충은 살충제 등의 약제로 방제하기가 어려워 효과가 떨어집니다.
방제가를 높이기 위해 대략적인 발생시기를 정하고 약제를 쳐야합니다. 성충에 활동량이 높아지는 시기에 약제를 쳐 산란률을 떨어뜨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담배나방 성충 발생량이 높은 시기인 6월 하순부터 8월 중순까지 살충제를 7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처리하여 고추의 피해율을 체크합니다. 또한 다음 발생 시기에 7일 간격으로 방제횟수를 줄여가면서 방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제 시 농약 및 유기농자재는 대부분 첩족에 의하여 방제를 하는 약제가 많습니다. 섭식을 통한 다른 방제방법으로 나방 유충 내장에 독소를 일으키는 Bacillus tequilensis가 포함된 미생물 살충제를 사용하여 유충이 섭식하여 죽을 수 있도록 교차 살포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 밖에 끈끈이 사용 및 페로몬 트랩 등을 사용하여 성충을 유인하고 포획함으로서 해충 발생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