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작물에 나타나는 잿빛곰팡이병 발생시기와 방제방법

반응형

잿빛곰팡이병은 작물에 회색빛 균사와 포자가 나타나는 식물병입니다. 이 병이 발생되는 주요 작물은 딸기, 토마토, 포도 등이 있습니다. 작물의 생산성에 영향을 나타내는 이 곰팡이병은 어떤 환경에 의해서 발생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했을 때 어떤 방제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잿빛곰팡이병 감염된 딸기 잎

 

잿빛곰팡이병

이 병은 20~24℃의 환경인 봄이나 가을에 다습한 환경에서 병징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해당 식물병은 자낭균류에 속하며 대표적인 종으로 Botryts cinerea가 알려져 있습니다. 포자에 의해 번식하며 번식 포자로 크게 분생포자와 자낭포자가 있습니다. 분생포자는 균사체 끝에서 무성포자를 생성하여 공기 중으로 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낭포자는 유성 생식 과정에서 형성하는 포자로 토양이나 식물 잔여물에 장기간 생존하였다가 적절환 환경이 오면 번식합니다. 포자 말고 균사체도 식물체에 옮기게 될 때 병을 방생할 수 있습니다.

 

병이 발생되는 대표적인 작물

1. 포도 : 가을철 큰 일교차가 발생할 때 병의 발생이 두드러집니다. 특히 포도가 열매를 맺을 때 열매 과육이 연약하고 수분이 많아지는 시기에 병의 발생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재배지가 다습하고 통풍이 재대로 되지 않을 시 열매와 잎에 병 발생율이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 1월에 정식할 경우 2월에서 4월까지 발생하며 7월 정식할 경우 8월에서 10월로 병 발생이 나타납니다. 토마토의 잎과 줄기, 과실 등 전반적으로 발생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과실이 성숙해지면 과에 수분량이 높아지면서 병의 침입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딸기 : 겨울철 하우스 재배 시 1에서 4월 사이로 작물 전반적으로 병징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잎과 꽃대 과실에 병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잿빛곰팡이병이 발생 시 딸기 꽃대가 붉게 나타납니다. 또한 과실이 연약하면 토경 재배 시 멀칭과 붙어있는 쪽으로 병 발생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

딸기 열매에 발생한 잿빛곰팡이병

 

4. 들깨 : 병이 발생되면 잎에 갈색의 반점이 나타나며 회색의 곰팡이가 잎을 전반적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작물 표면에 회색의 곰팡이 포자가 선명하게 나타나며 식물 조직이 부패합니다. 꽃이나 씨앗에도 감염할 수 있어서 씨앗의 발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잿빛곰팡이병에 감염된 들깨

 

작물을 기를 때 공통적으로 하우스 내 충분한 환기를 시켜줍니다. 작물에 병이 발생할 시 평소에 주시던 물 관주량을 줄이사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 질소질 비료를 과량으로 넣을 시 토양의 질도 낮아지며 작물이 연약해집니다. 곰팡이의 먹이원도 될 수 있어서 연약한 식물에 많은 곰팡이가 침입하여 병 발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토양에 잔존할 경우도 많아 연작할 경우 같은 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전 재배 시 같은 질병이 확인된다면 작물 재배 전 토양 성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쟂빛곰팡이병 방제방법

물리적인 방법은 재배지 통풍 개선, 습도 조절 등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약제 사용과 함께 필수적으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병든 부위가 발생된다면 그 작물은 초기에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든 작물 제거 시 포자가 퍼져 다른 식물체에 붙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병의 전파를 막기 위해 적정량의 화학농약이나 유기농자재를 처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농약은 플루디옥소닐, 보스칼리드, 프사이미돈 등의 전용약제가 포함된 제품이 효과가 있습니다. 유기농자재는 미생물제품으로 Bacillus sp.와 Trichoderma hazianum이 대표적이며 병원균에 길항력을 나타내어 방제 효과를 나타냅니다. 식물추출물로서는 자몽추출물과 대황추출물 등이 포함된 제품이 있습니다. 화학제품은 수확철에 뿌릴 경우 농약이 검출될 수 있어 수확이 임박할 때는 사용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유기농자재는 적정량을 생육 초기에 5일 간격 3회 정도 방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반적으로 병이 많이 진전된 작물보다는 병이 발생한 초기에 억제시키는 것이 병해 발생량을 감소시키게 되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